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장난감도서관 : 유아동 장난감 대여 서비스

by 다둥맘부천댁 2023. 9. 25.

어린 아기들의 장난감은 사용기간이 길지도 않은데 비싸기만 비싸고.. 그 종류가 많기도 많죠? 특히나 사용기간이 정해져 있는 모빌이나 점프루, 부스터들은 얼마 안 쓸걸 잘 알면서도 안 살 수가 없습니다. 알뜰한 어머니들은 중고거래를 통해 저렴하게 구매 및 판매하거나, 사설 대여서비스를 이용하시는데, 이때 조금이나마 도움받을 수 있는 정부 서비스가 있습니다.


- 목차 -

  • 장난감도서관 : 장난감 / 도서 대여 서비스
  • 장난감도서관 이용 방법
  • 장난감 분실 및 고장

유아동 장난감 대여 서비스 썸네일

장난감도서관 : 장난감 / 도서 대여 서비스

지역에 따라 이름은 조금씩 달라지는데, 일단 제가 거주하고있는 곳은 아이누리 장난감도서관이라고 부릅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장난감도서관이라고 부르는곳도 있고, 단순히 지역명만 붙여 장난감도서관이라고 부르는 곳도 있습니다. 이름은 조금씩 다르지만, 결국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장난감 대여서비스입니다. 도서대여와 함께 운영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장난감 대여만 하는 곳도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곳은 장난감만 대여하는데, 같은 건물에 도서관도 함께 있기 때문에 도서대여는 따로 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요.

장난감도서관에서 취급하는 장난감은 굉장히 범위가 넓습니다. 조금 규모가 있는 곳은 유모차, 보행기 대여도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제가 거주하는 곳은 유모차는 없지만 모빌, 점프루, 부스터, 붕붕카 등 아기 장난감부터 콩순이 시리즈, 카봇 시리즈, 트램펄린, RC카 등 조금 큰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까지 다양하게 갖추고 있었습니다. 돌복이나 이벤트 의상들을 갖춰두고 대여하기도 합니다. 막내에게 사줄까 하다가 크고 비싸서 내려놨던 스윙카도 대여목록에 있는 걸 보고 조금만 더 빨리 알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반응형

대여하는 장난감들은 회원이 반납하면 세척 및 소독 실시 후 다시 진열해두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대여되는 장난감에 건전지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누액으로 인해 고장 날 수 있기 때문인데, 회수하실 때에도 개인이 삽입한 건전지는 돌려주시더군요.

장난감도서관 이용 방법

장난난감도서관은 회원제로 운영됩니다. 가입비는 1년에 1만 원 정도 하고요. 다자녀 혜택으로 셋째 아이부터는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자격은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유지가 가능하고, 회원등록이 되면 장난감/도서 대여 및 놀이실 이용이 가능합니다. 놀이실은 식당 안에 갖추어진 키즈놀이터처럼 다양한 장난감들을 놓고 아이들이 가지고 놀 수 있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저희 동네에는 키즈카페가 없어 가려면 차를 타고 나가야 하기 때문에 신랑(이라고 쓰고 운전기사라고 읽지요)이 없을 땐 장난감도서관에 가서 1~2시간씩 놀다 오곤 합니다. 장난감은 한 달에 2개까지 대여가 가능하고, 한 번 대여 시 1주일 대여가 되지만, 대기자만 없다면 1개만 대여해서 2주까지 연장대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여료는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는데, 대여료가 있어도 그다지 비싸지는 않습니다. 달에 몇만 원씩 하는 사설업체보다 훨씬 저렴해요.

장난감도서관은 지역에 따라 유아동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곳도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곳은 매년 1~2분기, 3~4분기로 나누어 미술 프로그램(유료)을 진행하고 있고요. 월에 1~2회씩 무료 및 유료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하고 있습니다. 미술 프로그램은 경쟁이 치열해서 아직 해보지 못했지만, 체험 프로그램은 가끔 해보는데 다육이 심기, 에어바운스, 케이크 꾸미기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프로그램들을 많이 진행하시더라고요. 물론,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장난감도서관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장난감도서관 이용에 관한 부분은 기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확실한 건 가까운 장난감도서관에 직접 문의해 보시는 게 제일 확실해요.

장난감 분실 및 고장, 파손

대여되는 장난감들은 장난감도서관의 중요 재산이기 때문에 분실, 고장, 파손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장난감도서관에서 대여되는 장난감 중에는 낚시놀이, 블록처럼 조각이 많은 장난감들도 있는데 이것들은 장난감도서관에서 붙여둔 택에 어떤 부속품이 몇 개가 있는지 자세히 표시되어 있어 분실된 조각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장 및 파손의 경우 장난감도서관에서 자체적으로 수리가 가능한 부분은 수리하고 넘어가지만, 불가능한 경우 같은 장난감으로 대체 반납하거나, 고장, 파손, 분실된 장난감을 회원이 구매하는 식으로 후속처리가 되는데요. 회원이 지불하게 되는 금액은 대여 횟수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새 장난감일수록 정가 그대로를 받아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는 분은 개인적으로 구매하셔서 반납하시면 됩니다.

장난감도서관을 이용하게 되면서 집에 불필요한 장난감들이 줄어들었습니다. 아이가 흥미를 잃어 찾지 않는 장난감이나, 좋아할 줄 알고 구매했는데 구석에 처박아놓고 쳐다도 안보는 장난감들이 사라진 거죠. 장난감도서관에서 대여하여 1~2주 실컷 가지고 놀다가 반납하고 다른 장난감을 대여하는 식으로 여러 가지 장난감을 아이에게 가지고 놀 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와 함께 방문해서 놀이시설에서 놀다가 집에 올 때 아이에게 장난감을 한 개 골라보게 하는데, 잘 가지고 놀면 연장대여를 하고, 잘 가지고 놀지 않으면 조기 반납하기도 합니다. 반납하는 장난감은 바로 스팀과 에탄올로 소독하시고 고장이나 파손 여부를 체크하시는데 그 모습을 제가 볼 수 있어 더 믿음이 갑니다.

728x90

사설 대여업체도 이용해본 경험자로써 비교를 해보면, 사설 대여업체를 이용하면 택배 이동을 위해 부피가 큰 택배박스까지 1~2개월씩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택배이동을 하다가 부서지거나 망가진 부분까지 덤터기를 쓸 위험성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장난감도서관에서 대여하는 장난감들은 부피를 최소화시켜 붕붕카나 미끄럼틀처럼 원래 부피가 큰 장난감들이 아니라면 이동과 보관이 수월한 편이고, 내가 직접 이동시키다 보니 택배 파손 위험이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대여할 때 기존에 조금 망가져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확인시켜 주시고 대여해 주시기 때문에 사설업체보다 더 믿음이 갑니다. 단점이라면, 대여기간이 조금 짧을 수도 있다는 것인데 저는 아직까진 이 부분에 대한 불편함은 못 느꼈습니다. 오히려 아이가 찾는 장난감이 장난감도서관에 없는 제품일 경우 장난감도서관측에 얘기해 두면 순차적으로 구비를 해두시니 더 좋았지요. 어떤 지원 서비스던 간에 내 입맛에 딱 맞는 서비스는 불가능합니다. 장난감도서관 대여서비스를 잘 이용하셔서 조금이나마 부담을 내려놓는 육아되시길 바랍니다.